기사 메일전송
내 손으로 그린 백자, 세상에 단 하나뿐!
  • 임영희 기자
  • 등록 2025-10-05 12:26:03
기사수정
  • -2학년, 청송백자체험관에서 전통미 담은 핸드페인팅 체험-

 진보초등학교는 지난 2025년 10월 2일(목),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송백자체험관 현장 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이번 활동은 솔그린 지역 연계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학생들이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직접 체험하며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체험은 청송백자의 역사와 가치를 배울 수 있는 해설 프로그램으로 시작되었다. 


전문 해설사는 학생들에게 “청송백자는 조선시대의 전통을 이어받은 순백의 아름다움을 간직한 도자기”라며, 백자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청송 지역의 백자 생산 전통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했다.

 

 백자체험은 단순한 미술 활동을 넘어, 전통 예술에 대한 이해와 함께 섬세한 손놀림과 집중력을 요하는 활동으로, 어린 학생들에게도 큰 의미가 있는 시간이었다. 체험관 내에서는 학생들이 “내 그림이 백자에 남아서 기념이 돼요!”, “다 완성되면 엄마한테 선물할 거예요!”라며 즐거워하는 모습이 이어졌다.



 진보초등학교는 매년 지역의 자연과 문화를 주제로 한 체험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솔그린(Sol-Green)' 이라는 학교 특색 교육과정을 통해 지역과 학교, 마을이 함께하는 배움의 장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이번 백자 체험도 그 일환으로, 지역의 전통 자원인 청송백자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학생들이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갖고, 더불어 문화예술적 감수성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학교 관계자는 “학생들이 백자를 직접 체험하며 전통 문화를 좀 더 가깝게 느낄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지역 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교육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전했다.


이번 체험에서 학생들이 완성한 백자는 소성 과정을 거쳐 완제품으로 제작되며, 추후 학교로 전달되어 전시 또는 가정으로 가져갈 예정이다.

 

0
영상·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군포시, 미완료 공약 집중 점검… 개선방안 마련에 속도 군포시는 11월 2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시장과 부시장을 비롯한 국장 및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8기 공약사업 점검 보고회를 개최했다.보고회는 국장이 국별 완료 공약의 주요 성과를 보고한 뒤, 미완료 공약을 담당하는 부서장이 추진과정에서의 문제점·애로사항·향후 대책을 중심으로 개선방안을 보고하는 순서로 진행되었...
  2. 하은호 군포시장, 철도지하화 서명부 제출 세종시 방문 경기 군포시는 경부선·안산선 지상 구간 철도지하화의 국가계획 반영을 위해 추진해 온 시민 서명운동의 서명부를 오는 11월 27일 하은호 군포시장이 직접 들고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서명부 제출에는 철도지하화 범시민추진위원회장과 시민 대표 등이 함께 동행해 군포시민의 뜻을 정부에 직접 전달할 계획이.
  3. 2025 의성천하장사씨름대축제, 7일간 의성종합체육관에서 막 내려 의성군(군수 김주수)에서 개최된 ‘2025년 의성천하장사씨름대축제’가 대한씨름협회 주최, 의성군씨름협회 및 의성군체육회 주관, 의성군 후원으로 11월 23일부터 29일까지 7일간 의성종합체육관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에는 전국 각지에서 모인 800여 명의 국내 선수와 8개국 80여 명의 해외 선수가 참가해 열띤 경쟁을 펼.
  4. 울릉군, 최초 1대1 맞춤형 입시컨설팅 “2025년 체험형 진학캠프” akanfl 울릉군은 지난 28일(금)부터 울릉중학교와 울릉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체험형 진학캠프를 개최하여 30일(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육지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입시설명회와 1대1 입시컨설팅을 울릉지역 학생들에게 제공해 교육 기회의 형평성을 높이고 지역 간 교육격차를 줄이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